Program

  • Education 3.0
  • Globalization
  • Coursera
  • KOOC
  • K-MOOC

Outline

추진배경
  • - 교수 중심의 지식전달에서 학생중심의 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필요
  • - 개별 학생의 지식 수준 및 학습 능력에 근거한 맞춤형 교육 필요
  • - 급속한 IT기술의 발전의 따른 교육방법의 변화
  • - 글로벌 교육 환경에서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 필요

Education Program 기본 개념
  • - Independent: 웹기반 자기주도학습, 탐구학습
  • - IT-Based: 스마트 학습환경, 가상 학습환경
  • - Integrated: 학제간 융합교육, 소집단 협력학습
  • - Internationalized: 글로벌학습 네트워크, 다양한 학습자원

개념도
개념도

기대효과
  • - 학습 과정에서의 자발적 동기부여 및 주도적 학습의 실현
  • - 소집단 그룹학습을 통한 교수/학생 및 학생들간 친밀감 증대
  • - 협력 학습 지원 기술을 활용한 집단 지성 창출 및 적용
  • - 풍부한 웹 학습자원을 활용하여 기본 개념에 대한 개별적 선수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통합적 교육 실현
  • - 스마트교육시스템 구축으로 학습자원 접근 및 활용에 대한 효율성 제고
  • - 해외 OCW 활용, 실시간화상강의 지원으로 글로벌 학습 네트워크 구축
기대효과
전통적 교육 KAIST Education 3.0
교수가 지식적 우위 점유성 동일 인터넷 발달로 교사와 학생의 지식접근
많은 지식 소유가 중요 지식의 융합과 활용이 중요
교수 중심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Contents 전달 중심 Context 조성 중심
특정 지역에서 교육 교육의 지역적 한계를 탈피
Routine Manual Skill Nonroutine Interactive Sk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