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 Teaching Tip
  • Workshop
  • Consulting
  • Making video course

Outline

배경 및 필요성
  • - 대학교육의 경쟁력 강화 및 질 제고를 위한 강의평가 시행 및 평가결과 공개에 따라 교수자의 강의 준비 부담 가중
  • - Education 3.0 상호작용식 수업, 공개강의 등 대학 내·외 지속적인 교수·학습 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수방법과 교수전략 체득의 필요성 증가
  • - 52개 주요 대학 중 87%가 교수자의 교수법 지원을 위한 수업 컨설팅 서비스를 실시 중
  • - 이에, 교수자의 부담을 낮추고 강의 환경 및 특성에 맞춤화된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수업 컨설팅 서비스를 실시하고자 함

수업 컨설팅 개요
  • -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강의에서 나타나는 학술적·행동적 문제들을 면밀하게 파악하여 해결하는 과정
  • - 교수자 자신의 강의를 객관적으로 관찰·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강의 과정의 자기 성찰 유도
  • - 교수·학습 전문 컨설턴트와 함께 수업 특성 파악 및 수업 스타일에 최적화된 교수방법과 교수 전략 모색

수업 컨설팅 목적
개념도

기대효과
  • - 교수자 자신의 수업을 객관적 입장에서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 자기 성찰과 자가 발전을 통해 교수법 개선 및 개발의 계기 마련
  • - 자신의 강의 스타일에 적합한 효과적인 교수법 정보 습득
  • - 교수학습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수의 역량과 사명감 고취
  • - 수업 중 확인하기 어려운 학생들의 수업 반응과 분위기 파악
  • - 교수방법의 개선으로 교수와 학생 모두의 수업 만족도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