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AIST - 교수학습혁신센터

배경
  • 대학교육의 경쟁력 강화 및 질 제고를 위한 강의 평가 시행 및 평가 결과 공개에 따라 교수자의 강의 준비 부담 가중
  • 상호작용식 수업, 강의 공개 등 대학 내·외의 교수·학습 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수 방법과 교수전략 체득의 필요성 증가
  • 교수자의 부담을 낮추고 강의 환경 및 교과목(전공) 특성에 맞춤화된 교수·학습 지원 요구 증가
개념
  •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강의에서 나타나는 학술적·행동적 문제들을 면밀하게 파악하여 해결하는 과정
  • 교수자 자신의 강의를 객관적으로 관찰·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강의 과정의 자기 성찰 유도
  • 교수·학습 전문 컨설턴트와 함께 수업 특성 파악 및 수업 스타일에 최적화된 교수 방법과 교수 전략 모색
목적
  • 교수자, 학습자, 학습 환경 등의 요소를 분석하여 교수학습과정의 문제점 개선
  • 교수자의 수업 능력 향상을 통한 학습자의 학습 개선 도모
  • 학습자 중심 및 문제 해결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의 구체화로 교육의 질 개선

효과

교수자 자신의 수업을 객관적 입장에서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자기 성찰과 자가발전을 통해
교수법 개선 및 개발의 계기 마련

자신의 강의 스타일에 적합한
효과적인 교수법 정보 습득

교수학습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수의 역량과 사명감 고취

수업 중 확인하기 어려운 학생들의
수업 반응과 분위기 파악

교수 방법의 개선으로
교수와 학생 모두의 수업 만족도 제고